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 - 신약/로마서

로마서 16장 : 여러 형제들에게 문안 인사와 마지막 당부

by navigators 2022. 12. 23.
728x90
반응형

1. 여러 형제들에게 문안인사 하다 롬 16:1-16

〈롬 16:1-16, 쉬운말〉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이요 우리의 자매인 뵈뵈를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2) 여러분은 성도의 사랑으로 주 안에서 그녀를 정중하게 맞아들이고, 그녀가 여러분에게 무엇을 원하든지 힘껏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껏 그녀는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었고, 나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3) ○ 1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이분들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와 함께 일하는 나의 동역자들입니다. (4) 그들은 나를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목숨을 걸었던 사람들입니다. 나뿐만 아니라, 모든 이방 교회의 성도들도 그들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5) 그리고 그들 부부의 집에서 예배드리기 위해 모이는 사람들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또한 나의 좋은 친구인 에배네도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그는 아시아 지역에서 맨 먼저 그리스도인이 된, 전도의 첫 열매입니다. (6) 여러분을 위해 몸을 아끼지 않고 도와준 마리아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7) 또 나의 친척이며 나와 함께 감옥에 갇힌 일도 있는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그들은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들로, 사도들에게서도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8) 주 안에서 내가 사랑하는 암블리아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9)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동역자인 우르바노 및 나의 사랑하는 스다구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10) 주님을 위해 숱한 고생을 한 아벨레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시고, 또 아리스도불로의 가족들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11) 나의 친척 헤로디온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시고, 나깃수의 집안사람들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12) 주 안에서 수고한 주의 일꾼 드루배나 및 드루보사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주를 위해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은 사랑하는 버시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13) 주 안에서 택하심을 받는 루포 및 그의 어머니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루포의 어머니는 곧 나의 어머니이기도 합니다. (14) 아순그리도, 블레곤, 허메, 바드로바, 허마,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는 모든 형제자매들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15) 빌롤로고, 율리아, 네레오, 네레오의 자매, 올름바,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도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16) 성도들 간에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십시오. 여기 있는 모든 그리스도의 교회가 여러분에게 문안 인사를 드립니다.”
  • 로마에 있는 여러 형제들에게 하나하나 다 인사말을 보내고 있다.
  • 뵈뵈 : 겐그리아 교회의 여집사. - 겐그리아 교회는 바울이 2차 전도여행때 방문했던 지역 (행 18:18)에 있다. 뵈뵈는 물심양면으로 바울을 많이 도와주었다. 사도행전에 뵈뵈가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다.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부부 등 무려 26명에 달하는 동역자들의 이름을 일일이 불러가며 인사를 전하고 있다.
  • 나의 친척 헤르디온 : 친척이란 말은 직계 친척이 아니라 동족 유대인을 가르키는 표현이다.
  • 루포 :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지고 골고다 언덕으로 올라간 구레네 출신 시몬으로 추정된다. (막 15:21)
  • 〈막 15:21, 쉬운말〉 “○ 마침 그때,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인 구레네 사람 시몬이 고향에서 올라와 그곳을 지나가고 있었다. 로마 군인들은 그를 붙들어, 억지로 예수의 십자가를 지고 가게 했다.”

2. 마지막 당부 롬 16:17-27

(17)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교훈을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저희에게서 떠나라 (18)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의 배만 섬기나니 공교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19) 너희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인하여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20)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21) 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나의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2) 이 편지를 대서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23) 나와 온 교회 식주인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4) (없음) (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26)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 거짓 교훈을 가르치며 분쟁을 일으키는 자들을 경계하라.
  • 찬양과 송영을 끝으로 으로 로마에 보내는 편지를 마친다 :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인데, 하나님께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