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말세의 특징과 영지주의자
〈딤후 3:1-17, 쉬운말〉 “디모데여, 그대는 이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말세에 고난의 시기가 올 것입니다. (2) 사람들은 자기만을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고, 잘난 척하고, 교만하고, 하나님을 모독하고, 부모에게 반항하고, 감사할 줄 모르고, 경건치 아니하고, (3) 무정하여 사랑이 없고, 용서할 줄 모르고, 비방을 일삼고, 자제할 줄 모르고, 폭력적이고, 선을 싫어하고, (4) 배신을 일삼고, 조급하고, 자만하여 허풍을 떨고, 하나님보다 세상 쾌락을 더 좋아하고, (5) 겉으로는 경건한 척하지만, 실상 경건의 능력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대는 이런 사람들은 멀리 하십시오. (6) ○ 그런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남의 집에 교묘하게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들을 그릇된 길로 유인하는 자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 그처럼 유인 받은 여자들은 여러 가지 욕심에 이끌린 채 무거운 죄에 짓눌려 있기에, (7) 항상 배우고는 있지만, 진리를 깨닫는 데에는 결코 이르지 못합니다. (8) 또 그런 사람들은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거슬렀던 것과 같이 진리를 거스르는 자들입니다. 결국 그들은 마음이 부패하여 타락한 자들이고, 믿음에 있어 실패한 자들입니다. (9) 그러나 그런 사람들은 그리 오래 가지 못할 것입니다. 얀네와 얌브레의 경우에서 보듯, 그들의 어리석음도 조만간 모든 사람들 앞에 밝히 드러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 말세의 시대 : 말세는 넓은 의미의 말세를 뜻하는 듯 하다. 우주의 역사는 매우 긴데 그 긴 시간 중 말세의 시기는 예수님 승천부터 재림 때까지의 시기를 뜻하며 기원후부터 지금까지의 역사 전체를 통틀어 말세라고 한다. 따라서 말세의 묘사 부분은 시대 전체에 해당하는 보편타당한 특징을 가졌다.
-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능력은 인정하지 않는 사람 : 외형적 신앙생활과 규례는 철저히 지키지만 복음에 대한 구원의 능력은 부인하는 사람들, 대표적으로 바리새인을 뜻한다.
- 영지주의 : 당시 그럴듯한 영지주의로 욕구에 굶주린 여자들을 유혹하는 세력들이 있었다. 영지주의는 육체는 더럽고 악하고 영은 선하다는 주의로 육체는 어차피 더러우므로 마음대로 굴려도 괜찮다 주장하며 부적절한 성행위를 일삼았다.
- 이런 사람들은 항상 성경을 배우고는 있지만 진리에 이르지 못한다. 탐욕에 이끌려 죄에 짓눌려 있기 때문에 마음이 부페하고 타락하여, 믿음이 생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 얀네와 얌브레 - 성경에 언급된 인물은 아니다. 다만 당시 구전이나 외경등에 의하면 모세가 출애굽 할때 이집트 파라오 궁중에서 모세를 대적한 마술사로 알려져 있다.
2. 말세의 혼란과 성경의 유익성
(10) ○ 그러나 그대는 내가 무엇을 믿고, 어떤 생활을 하는지 잘 알고 있으며, 또한 내가 사는 목적과 믿음과 인내와 사랑과 박해와 고난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11)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내가 어떤 고초를 겪었는지, 내가 어떤 박해를 견뎠는지, 그대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께서는 그 모든 고난에서 나를 건져내셨습니다. (12) 그렇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한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은 모두 세상의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13) ○ 말세가 다가올수록, 악한 자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더 악해져서, 서로 속이기도 하고 또 속기도 할 것입니다. (14) 그러나 그럴 때일수록, 그대는 그대가 배워서 굳게 믿고 있는 그 진리 안에서 살아가십시오. 그대는 그 진리를 누구에게서 배웠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15) 또 그대는 어릴 때부터 성경을 배워 왔는데, 참으로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그대에게 줍니다. (16) 성경의 모든 책들은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기록된 것으로, 참된 진리가 무엇인지 가르치고, 책망을 통해 잘못을 바로잡게 하고, 또 의로써 훈련시키기에 아주 유익한 책입니다. (17) 그리하여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하여금 세상에서 모든 선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온전히 준비시켜 줍니다.”
-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고난을 당한다. 조롱을 당하기도 하며 사회적 불이익, 재산상 불이익, 육체의 핍박을 겪게 된다.
- 말세는 속이는 자가 많아져 미혹을 받게 된다.
- 그럴 때일수록 굳게 믿고 있는 진리 안에서 흔들리지 말고 살아야 한다.
- 모든 성경은 감동을 받아 기록된 것으로 참된 진리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 명확한 기준이 된다.
댓글